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돌봄교실 특기적성 프로그램

더불어 성장하는 배움 공동체 동아 방과후 학교 지원센터

돌봄교실 특기적성 프로그램

단위학교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구분과 목내 용
음악영역1우쿨렐레우쿨렐레는 하와이안 전통악기로써 4개의 현으로 이루어졌으며 독창적이고 개성적 이며 매력적인 음색과 다채로운 화음을 만들어 내는 장점이 있다. 우쿨렐레를 배움으로써 정서적인 안정감, 음악적 재능계발과 예술적 성취감 체험, 두뇌발달에 도움이 된다.
2오카리나오카리나는 다른 악기에 비해 작아서 편리하게 들고 다니면서 연주할 수 있으며, 리코더와 비슷한 운지법을 사용하기에 배우기 쉽고 맑고 청아한 소리 때문에 정서적인 안정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3드럼&난타두드리며 춤추는 즐겁고 신나는 드럼&난타활동을 통한 잠재력 향상과 풍부한 심성 계발에 효과적인 수업이다.
4이지하프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이지하프 연주를 통하여 연주에 대한 자신감 이 상승되고, 학교 부적응 학생들에게 사회성과 학교 적응성을 크게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수업이다. 또한 장애아동들은 참여하는 음악연주를 통하여 ‘음악치유효과’를 상승시킬 수 있다.
5사물놀이우리의 전통문화의 ‘사물놀이는’는 어느 지역이나 대중적인 국악 프로그램 으로 각종 축제 행사나 학교에서 남녀노소 구분 없이 전승되어지고 있으며 국제적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는 중요한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문화예술이다.
체육영역6방송댄스 (K-POP, 힙합)방송댄스는 음악을 들으며 하는 운동으로 많은 운동량과 동시에 리듬감과 민첨성을 길러준다. 또한 자기표현 활동 이므로 누구나 자신감을 가지고 관중들 앞에서 장기자랑이나 학예회, 공연을 할 수 있어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7키크는 성장요가성장요가는 척추를 유연하고 강하게 해주며, 전신의 골격을 튼튼하고 바르게 잡아주어 아이들의 성장호르몬을 강하게 자극해 성장발육을 원활히 도와준다 온 몸의 각 기능을 활발히 움직여 주어 양기를 활성화 시키며 신진대사가 좋아져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8통합체육학생들에게 부족한 신체 활동 시간을 방과후 시간을 활용하여, 여학생, 운동에 자신감이 결여된 학생 및 과체중 등으로 인해 체육 활동에서 소외된 학생들에게 영양 교육과 함께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체육 프로그램이다.
9음악줄넘기전신운동인 줄넘기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음악을 접목한 음악줄넘기를 통하여 즐겁게 운동하는 법 뿐 아니라 몸의 탄성과 유연성을 높이고 기초 체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교내외의 다양한 행사에 발표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소질 계발과 바람직한 여가선용으로 즐거운 학교생활을 영위하는 데 도움을 준다.
미술영역10통합미술 (디자인체험)미래사회의 경쟁력인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디자인 이론을 기초로 하여 다양한 종류의 디자인을 경험하는 수업이다.
11미술회화체계적인 미술교육은 소근육을 발달시켜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워 이해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해 개성과 창의성,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한다.
12종이접기종이접기는 시각과 촉각을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시각, 촉각 발달은 물론 협응력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고, 나타내려는 특징을 포착하여 기초 접기와 복합 접기 등을 이용하여 상상해 가면서 접게 되므로 두뇌의 움직임을 활발히 하고 창조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다.
13토탈창의공예다양한 조형재료(클레이, 쿠키클레이, 콜크클레이, 비누클레이, 팬시우드, 미니비즈, 냅킨, 골판지, 재활용품, 자연물 등)를 이용하여 나만의 멋진 창의적인 작품을 만드는 수업으로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을 통하여 미적감각, 창의성, 자신감, 인내력 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기타영역14아동요리요리라는 즐거운 활동을 통한 수학, 과학, 미술 등의 교육적 기초원리를 습득할 뿐 아니라, 올바른 식습관과 영양섭취로 우리 아이들의 몸과 마음까지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15텃밭체험텃밭을 가꾸며 생명의 소중함에 대해서 배우며 식물이 성장하는 모습을 통해 성취감, 수확의 즐거움을 배우게 된다.
교과영역16독서논술‘세상을 바꾸는 힘’독서의 중요성을 알고 다양한 읽기 전략과 정독하는 법을 알려주는 준비 단계’, 친구들과 독서 토의를 통해 심층 독해를 하는 ‘함께 읽기’, 자신의 경험을 연관시키고 학습한 내용을 확장해 창의적인 생각을 표현하는 ‘활동 단계’그리고 의사결정능력과 설득력을 향상시키는‘토론하기’와 자신의 생각을 글로 보여주는‘글쓰기’의 과정으로 이뤄진다.
17이야기 한자교실한자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에게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한자들을 중심으로 관련 역사, 이야기들을 배경으로 재밌게 가르치면서 한자가 어렵고 딱딱한 것이 아니라 친숙하고 활용적임을 느끼도록 하면서 한자를 익힐 수 있는 수업으로 진행한다.
18발명왕교실생활 속 다양한 발명품의 원리와 편리함에 대해 배우며 사물을 보는 새로운 시각,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계발하는 수업이다.